만화계 소식

초기화
글자확대
글자축소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23 웹툰융합센터 입주설명회> 시선집중

다양한 웹툰 작가팀 및 콘텐츠 기업 관계자 약 100여명 참여하여 뜨거운 관심 보여

2023-08-16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만화영상진흥원(원장 신종철)이 주관한 웹툰융합센터 입주설명회가 많은 창작자와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고 16일 밝혔다.

 

오는 9월 개관을 앞둔 웹툰융합센터는 지하 3층~지상 12층 규모의 국내 대표 웹툰 관련 클러스터 공간으로, 웹툰의 융복합콘텐츠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조성된 시설이다. 융합센터는 다양한 창작팀과 콘텐츠 우수기업 등 성공적인 입주자 유치를 통해 웹툰IP를 기반으로 다양한 융복합 비즈니스를 연계한 문화산업화의 핵심기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웹툰융합센터 입주설명회는 8월 14일 오후 2시부터 한국만화박물관 1층 상영관에서 열렸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웹툰융합센터 소개 △<웹툰산업 집적화를 통한 글로벌 거점 클러스터 전망 및 정책과제>를 주제로 미래산업전략연구소 최용석 연구원의 발표 △융합센터 입주 모집 설명 및 질의응답 등이 이어졌다. 한국 만화·웹툰·웹소설 등 콘텐츠 산업의 진흥을 이끌 창작팀 및 기업 관계자들 약 100여명이 입주설명회에 참석하면서 웹툰융합센터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기대를 보여줬다.

 

특히, 이번 설명회에서는 사전신청 접수자를 대상으로 입주실 현장투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웹툰융합센터 내부의 창작실, 기업실, 회의실, 교육공간 등 여러 업무 공간과 공용시설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졌다.

 

웹툰융합센터 입주자 모집은 오는 8월 17일(목)부터 접수를 시작하여 8월 25일(금) 오후 5시에 마감한다. 만화·웹툰·웹소설 분야 창작팀 21개팀과 웹툰 기반의 융복합 콘텐츠 분야 우수기업 8개사를 모집하며, 입주자로 선정되면 오는 10월부터 입주를 시작해 2025년 9월까지 2년간 입주계약을 체결하게 되며 향후 연장평가를 통해 최대 6년까지 입주할 수 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클러스터조성팀 이미정 팀장은 “이번 입주 모집 설명회와 현장투어를 통해 웹툰융합센터에 대한 많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올해 웹툰융합센터가 개관하여 입주하는 첫해인 만큼 역량을 갖춘 창작자와 우수기업의 입주 신청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