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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웹툰, AI 추천으로 인기 작품 쏠림 현상 완화하고 다양성 높였다

- 네이버웹툰,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이건웅 교수 연구팀 연구 결과 담은 ‘AI 큐레이터 알아서 딱! 추천의 다양성 증진 효과’ 보고서 공개… AI 추천이 인기 작품 쏠림 현상 완화하고 신작 발견 가능성 높이는 것으로 나타나 - 네이버웹툰의 다양성 확보 노력 데이터로 증명… 전체 작품 열람 수 기준 2020년 1분기 대비 2024년 3분기 ‘시장 집중도(HHI)’ 약 50.3% 완화 - ‘알아서 딱!’으로 AI 추천 시 ‘인기순’ 정렬 대비 작품의 평균 결제 수 62.7% 높아… 이용자 취향 고려한 AI 추천이 작품의 열람, 결제 등 작품 성과 높이는 효과 있는 것으로 분석 - AI 추천하자 신작 소비 증가… 신작이 발견되기 어려운 구조를 기술적으로 해소해 더 많은 작품에 성장할 기회 고르게 제공

2024-12-13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네이버웹툰, AI 추천으로 인기 작품 쏠림 현상 완화하고 다양성 높였다

  네이버웹툰의 AI 기반 개인화 추천 기능이 인기 작품 쏠림 현상을 완화해 창작자들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작품이 더 많은 독자들에게 발견되도록 돕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웹툰은 이달 10일 자체 개발 AI 추천 기술 ‘AI 큐레이터(AI Curator)’가 작품 소비 다양성 증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보고서 ‘AI 큐레이터 알아서 딱! 추천의 다양성 증진 효과를 기업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이 연구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이건웅 교수 연구팀에서 수행했다.

  ‘AI 큐레이터는 딥러닝과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네이버웹툰이 자체 개발한 콘텐츠 추천 기술이다. 웹툰 웹소설 콘텐츠 추천에 특화되어 있으며 열람과 결제까지 이어질 정도로 취향에 맞는 작품을 추천할 가능성을 더욱 높였다.

  네이버웹툰은 올해 6월 말 네이버웹툰 앱 진입 시 나타나는 작품 노출 순서의 기본 값을 인기순정렬에서 ‘AI 큐레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알아서 딱!’ 정렬로 변경했다. ‘알아서 딱!’은 대중적 인기와 상관없이 이용자의 취향과 선호를 고려해 AI가 추천하는 작품을 우선 노출하는 방식이다.

  연구팀 분석에 따르면 알아서 딱!’ 추천은 네이버웹툰 플랫폼 내 소비 다양성을 높여 이용자와 창작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효과1: 인기작 중심의 시장 쏠림 현상 및 양극화 완화

  ‘AI 큐레이터는 일부 인기 작품에 소비가 집중되는 양극화를 완화하고 다양한 작품들이 고르게 소비되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순(대조군)’ 정렬 데이터와 '알아서 딱!(실험군)' 정렬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결과, ‘알아서 딱!’으로 작품이 추천될 경우 다양한 기준에서 시장 집중도(허핀달-허쉬만 지수(Herfindahl-Hirschman index, 이하 HHI)’가 모두 감소했다. HHI는 시장집중도를 측정하는 경제학 지표다. 지수가 낮아질수록 기업 간 경쟁이 활발해져 시장 쏠림이 덜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클릭 수 HHI21.9% 감소했으며 열람 수 HHI12.2% 감소, 결제 수 HHI23.4% 감소, 노출 대비 클릭률 HHI23.6% 감소했다.


  또한, 네이버웹툰의 전체 작품별 열람 수 기준 HHI20201분기 대비 20243분기 약 50.3%나 감소해 AI 추천을 포함한 다양성 확보 노력들이 실제로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효과2: 작품 열람 및 소비 가능성 높여 작품의 가치 창출 가능성 확대

  이용자의 취향을 고려한 AI 추천은 작품이 선택되고 소비될 가능성을 크게 높여 작품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알아서 딱!(실험군)’으로 작품을 추천하는 경우 인기순(대조군)’ 정렬 대비 평균 클릭 수가 59.5% 높았다. 열람 수는 67.5%, 결제 수는 62.7% 높게 나타났다. 작품 노출 대비 클릭률은 68.6%, 노출 대비 열람률은 89.4%, 노출 대비 결제율은 83.3% 더 높게 나타나며 알아서 딱!’ 추천 작품이 실제 열람과 결제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더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효과3: 인지도 낮은 신작도 더욱 많이 발견되고 소비되도록 지원

  네이버웹툰의 AI 추천은 신작이 상대적으로 발견되고 소비되기 어려운 구조를 기술적으로 해소해 보다 많은 작품에게 성장할 기회를 고르게 제공하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재 1년 이내의 신작이 알아서 딱!’ 추천으로 노출된 경우, 신작이 아닌 작품보다 클릭 수가 평균 4.5배 더 높았으며 열람 수는 3.7, 결제 수는 3.4배 더 높았다.

  연구를 진행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이건웅 교수는 "이번 연구는 기술이 웹툰 창작 생태계의 균형 발전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라며, “네이버웹툰의 AI 추천이 창작자와 이용자 간의 연결을 강화해 슈퍼스타 쏠림 현상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신작이 더 쉽게 발견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다양성 확보를 위한 네이버웹툰의 노력이 효과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