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과 겨울에는 만화학과에서는 졸업 전시로 바쁜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리고 다시금 봄이 오고 만화 학과에는 다시금 새로운 입학생들이 찾아온다. 입학에 끝자락에 있는 졸업 전시, 강동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콘텐츠과의 실제 졸업 전시 준비과정과 함께 현실적인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자 한다.
* 졸업전시 일시: 2023.11.17~2023.11.19 전시운영시간 오후12시~6시)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138 RNL 로즈앤라인 빌딩 B1층에서 만화/웹툰, 애니메이션에 열정과 애정을 가진 19명의 예비졸업생 전시가 열렸습니다. 학과와 협약을 맺은 Parang Han Osaka Sogo Collage of Disign 에서 협찬과 졸업축하 전시도 함께 진행하여 유학을 생각하고 있는 이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17일 오프닝을 위해 아이러브캐릭터, 웹툰협회, 웹툰산업협회, 재담미디어, 박태준만화회사, 소미미디어, 픽스트랜드, 스토리위즈, KW books, 스튜디오원픽, 툰토이 임덕영 대표님, 키즈캐슬 이은영 전 본부장님, 뷰컴즈, ALM미디어 등 많은 관계자분들이 방문과 참여를 해주셨고 졸업생 중 이만배에서 <카라반>을 연재하고 있는 박소망(쿠르)작가, 신혜린 루리나 스튜디오 및 많은 졸업생, 재학생들이 함께 하였습니다.
| 8월 여름방학 기간 동안 전시 공간 및 준비 시작
장소 대관 : 기존 갤러리의 대관이 예정에 없이 서비스 종료함에 따라 새로운 갤러리를 찾기 시작함. 최대한 저렴하면서도 넓은 곳을 찾아보기 시작. 구성원들이 각자 여러 갤러리들을 찾아보고 장소를 확정
전시 홍보 : 최대한 많은 홍보를 할 수 있도록 X(구 트위터)와 인스타에 집중적으로 전시 내용들을 게시하였습니다.
전시 출력 : 퀄리티 좋아보이면서 가격이 부담되지 않는 곳을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 폼보드나 등신대는 퀵으로 받으니 한 곳에서 받는게 좋고 꼭 퀵이나 배달이 아니여도 전시장 근처에 업체가 있을 경우 현장수령 하는 방향으로 진행해도 되니 꼭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해프닝이 발생하기도 했는데 전시 당일에 한 명의 전시 폼보드가 누락된 채 신청했던걸 받고나서 급하게 업체에 연락해서 퀵까지 보내서 겨우 6시에 받아서 못으로 박기도 했습니다. 작품 출력을 할 때는 체크에 체크, 꼭 하시길 바랍니다. 실수는 하나이겠지만 그 실수는 자칫하면 한 학우의 졸업전시를 망칠 수도 있는 일이니 말입니다. 리플렛 주문 사이트와 가격을 알아보고 등신대 주문 등도 직접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작 출력 : 졸업전시를 하기 일주일 전에 각자 개개인들이 출력을 했습니다. 각자 원하는 사이즈와 종이 재질, 인쇄상태 등이 다르기 때문에 한군데 정해서 맡기기보다는 각자의 예산과 개성에 맞춰 주문을 합니다. 주문 사이트, 가격 등을 알아보며 조사하고 정리하고 주문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았지만 만화작가 지망생이라면 당연히(?) 거쳐야 할 관문 같은 거라 생각합니다. 각자의 홍보와 포트폴리오 관리를 위해 QR코드를 제작하였으며 리플렛에도 게재하여 제한된 리플렛보다 더 많은 작품을 노출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전시 설치 : 이번 전시에는 하루 전날부터 대관을 하고 졸업예정자들이 직접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전시만 진행하는 것은 심심할 것 같아 이벤트도 마련을 하였습니다.
힘들었던 점 : 마음대로 되는 게 없다 것을 경험했던 시간이었습니다. 업체를 알아보고 조율하는 것도 쉽지 않고 가격에 맞춰서 진행을 해야 하는데 예산이 모자라서 다시 도움을 청해야 하는 부분이나 시간 내에 뭔가를 제출하거나 주문하는 부분들이 쉽지 않았습니다. 이 모든 과정들을 통해서 사람들을 대하는 법이나 감정 조절하는 법 업체 컨택, 의도치 않은 임기응변 등 많은 걸 배울 수 있었고 고생한 만큼 잘 진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도전에도 도움이 될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전시를 준비한 것에 있어서 주변에서 수고 많았다고 고생했다고 말을 많이 건네주어 행복함과 뿌듯함을 느낍니다. 학과의 성향이 그런지 MBTI 중 슈퍼 I들이 많아서 그림을 보여주는 것 자체를 꺼리는 학우들이 많았었는데 졸업전시라는 과정을 거친 지금은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그림을 보여주고 자랑도 하고 싶어졌습니다.
창작자로써 계속해서 고민하는 걸 멈추지 말고 시대에 맞춰 변하는 사람들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스스로의 잘못을 인정하거나 무엇이 맞는지 고민해야 하는 순간이 수도 없이 오겠지만 그게 저는 인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떳떳하고 당당한 졸업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과정에서 생기는 잘잘못을 통해 어려운 일을 헤쳐 나가고 성장하는 학우들이기를 바랍니다.
내년의 졸업을 앞둔 후배들에게 : 학과에서 친구들도 많이 사귀면서 졸업 작품들을 열심히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내년의 예비졸업생들은 정말 멋있고 그림 더 잘 그리고 아이디어가 넘치는 후배들로 구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올해보다 분명 더 멋있을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분명 힘든 순간도 오겠지만 부디 밝게 웃으면서 장난치면서 지금 밖에 느낄 수 없는 순간과 감정들을 공유해나가면서 멋진 졸업을 한 번 더 일궈내기를 바라는 마음이 가장 큽니다. 혼자서 너무 품고 앓지 말고 학우들과 많이 대화하며 친하게 지내면 좋겠고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 도움을 청했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을 청하고 받는 과정도 다 졸업을 하는 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니 너무 부끄러워하지 않았으면 좋겠고 본인 그림들을 꼭 자랑스럽게 여기며 좋아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졸업작품은 정말 미리미리 해두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방학기간 동안에 너무 놀지말고 작품구상 정도는 하고 학기에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많이 힘들고 어렵고 막막한 부분들도 분명 있겠지만 꾹 참고 견디다 보면 금방 완성되어 가는 졸업 작품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렇지만 쉴 때는 쉬고 작업할 땐 작업하고 건강은 꼭 챙기셨으면 좋겠어요. 후배님들의 그림은 정말 예쁘고 멋지니 끝까지 해낼 수 있습니다. 교수님들께도 질문 많이 하며 도움 많이 받으세요!!
저희 과 특성상 어디 학교 출신인지보다 스스로가 그 자리에서 무엇을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과를 졸업한다고 당장 내가 작가가 되는 것은 쉽지 않을 테고 갑자기 완성형의 무언가로 진화하는 것도 아닐 겁니다. 그 과정 속에서 학과의 교수님들이나 커리큘럼, 학생들의 에너지를 보면 분명 얻어가는 게 많을 것입니다.. '좀 더 공부를 해 보고 싶게 만드는 과' 인만큼 만화애니메이션을 꿈꾸는 학생들이 강동대학교를 주목해주고 입학에 주저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졸업생 대비 가장 많은 인재배출을 하고 있는 강동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콘텐츠 학과에서는 앞으로도 좋은 인재가 나올 것이고 앞으로도 꾸준히 발전하고 성장하는 학과가 될 것입니다. 강동대 만화애니메이션콘텐츠학과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