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4일 ‘샌디에이고 코믹콘 인터내셔널(San Diego Comic-Con International)’이 발표한 ‘2022년 아이즈너 어워즈(Eisner Comic Industry Awards)’ 웹툰 부분 후보작으로 카카오웹툰에서 연재됐던 HUN 작가와 지민 작가의 웹툰 ‘나빌레라’가 올랐다.
‘아이즈너 어워즈’는 만화계의 ‘오스카상’으로 꼽히는 시상식으로 그간 한국 웹툰이 후보작으로 선정된 적이 없어 ‘나빌레라’는 최초라는 기록을 세우게 되었다.
웹툰 ‘나빌레라’는 우편 공무원으로 일하며 살아 온 70대 ‘심덕출’이 어릴 적 꿈이었던 발레를 시작하면서, 어머니의 죽음 등으로 방황하며 살던 20대 발레리노 ‘이채록’을 만나게 된다. 70대 노인과 20대 청년, 두 사람은 ‘발레’를 통해 우정을 쌓고, ‘발레’를 통해 소통하며, ‘발레’를 통해 아름다운 도전을 해 나가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2021년 3~4월에는 드라마 12부작으로 tvN과 OTT 플랫폼을 통해 방영되었으며, 뮤지컬로도 제작되어 호평을 받았다. 현재(2022년 6월 기준) 카카오웹툰에서 누적 조회수 9300만 뷰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연재되어 일본, 중국, 인도네시아 등의 아시아권은 물론 북미에서도 인기를 누리고 있다.
‘2022 아이즈너 어워즈’의 최종 수상작 발표는 7월 22일(현지 시간)에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