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초기화
글자확대
글자축소

[BICOF2011 특집] 스마트한 만화, 스마트한 축제!! ‘제14회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2011)’ : 살짝 훔쳐보기 - 4. 페어

오늘은 부천국제만화축제의 주요프로그램 2탄!! 페어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 축제에서는 디지털 콘텐츠의 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페어관, 만화콘텐츠 비즈니스의 장 콘텐츠 페어관을 비롯하여 작가와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아티스트관, 만화 관련 대학 재학생, 졸업생들을 위한 만화로 길찾기 등의 페어를 운영할 예정이다.

2011-08-05 디지털 만화규장각 편집부
‘제 14회 부천국제만화축제’ 훔쳐보기 네번째!!  
 
오늘은 부천국제만화축제의 주요프로그램 2탄!! 페어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 축제에서는 디지털 콘텐츠의 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페어관, 만화콘텐츠 비즈니스의 장 콘텐츠 페어관을 비롯하여 작가와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아티스트관, 만화 관련 대학 재학생, 졸업생들을 위한 만화로 길찾기 등의 페어를 운영할 예정이다. 
 
  
  
  
  
  
  
  
  
  
  
새로운 시대의 흐름, 디지털 만화 산업 발전의 기회! “부천국제만화축제 페어”
  
제14회 부천국제만화축제의 페어 프로그램은 크게 「디지털 페어」, 「콘텐츠 페어」, 「아티스트관」, 「만화로 길 찾기」 등으로 나눠지며 만화 산업의 특화 모델로서 뉴미디어 형 만화 콘텐츠 및 유통플랫폼을 제시하고자 기획됐다.
 
디지털 페어관에서는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에서도 인터넷이 만화 유통의 대표적인 채널이 됨에 따라 인터넷을 매개로 배포되는 만화 형태인 웹툰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이와 같은 웹툰이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그리고 현재 각종 뉴미디어와 전자책 등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최첨단 만화서비스 방식들을 살펴볼 수 있는 전시이다. DAUM, 대원CI, 케냐즈 등의 참여로 전자출판, 웹툰, 모바일콘텐츠 등의 디지털 콘텐츠가 행사 기간 동안 전시된다.
 
콘텐츠 페어관에서는 만화출판사, 만화관련 업체들과 소비자들이 직접 만나는 공간이다. 기업별 캐릭터 상품, 영상물, 출판 만화 등의 자사 제품들을 홍보하고 관람객들에게 만화와 만화 파생산업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국내 18개 콘텐츠기업과 중국, 일본 등 해외 10개 기업 등 총 28개 기업이 참여한다.
 
또한 행사 첫날인 8월 17일 오후 2시부터 디지털 페어관에서 만화가, 스토리작가, 기획자, 만화관련 기업 등이 참여한 가운데 BPP(BICOF PROMOTION PLAN)이 열린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 출자한 소빅글로벌CG 투자조합 등 기 투자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프로젝트 런칭쇼, 각 투자조합별 피칭 프로젝트 중 투자 결정 또는 의향이 있는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소개하는 프로모션 피칭쇼로 진행된다.
 
한편 콘텐츠관 비즈니스 미팅룸에서는 디지털만화 전략컨퍼런스 참가기업 수출 상담회와 KOTRA 주관 비즈니스 상담회, 중국 대표단 비즈니스 상담회가 개최되어 BICOF 2011이 글로벌 만화 콘텐츠 유통의 허브로써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만화에 대한 꿈을 직업적으로 펼쳐가기를 원하는 만화 영상 관련대학 재학생 및 졸업생들이 꼭 챙겨야할 희소식이 있다. 행사기간 동안 만화비즈니스센터 5층 세미나실에서 열리는 만화로 길 찾기이다. 이는 만화·콘텐츠 관련 기업과 취업준비생들의 만남의 기회를 마련한 프로그램으로, 출판만화기업의 편집장과 만화창작가들의 상담회가 열려 전문가들에게 체계적으로 진로에 대한 조언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한편,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입주해있는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홍보하는 아티스트관이 만화비즈니스센터 1층에 마련되어, 다양한 작가들의 개성 있는 만화 세계를 한 자리에서 보고 느낄 수 있는 색다른 경험도 기다리고 있다.
 

  
  
  
  
  
  
 
 
 
 
BICOF2011 페어 자세히 보기
  
디지털 페어관 : 전자출판, 웹툰, 모바일 콘텐츠 등 디지털 콘텐츠를 위한 특별 전시로, 디지털 콘텐츠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 디지털 콘텐츠 특별전시
 - 디지털관련 기업부스 참가 및 프로모션
 - 인기 웹툰작가 사인회
 
콘텐츠 페어관 : 우수한 만화콘텐츠 프로젝트들의 런칭쇼와 투자 피칭쇼, 2011년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지원사업에 선정된 프로젝트별 프로모션 등을 통해 우리만화 산업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 BPP(BICOF PROMOTION PLAN) : 소빅글로벌 CG투자조합, 크릭앤리버스토리 투자조합의 투자결정 프로젝트 런칭쇼, 투자유치 프로젝트 피칭쇼
 - 2011 KSPS(Komacon Support Project Show) : 2011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지원사업 선정 프로젝트 프로모션 쇼, 전시, 공연, 사인회, 이벤트, 할인판매 등
 
아티스트관 : 인기 만화가들의 작품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전시관이다. 만화가들에게는 자신의 작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관람객들에게는 만화가들과 관련된 다양한 볼거리가 제공된다.
 - 만화작가 작품 홍보관
 - 만화작가 전시
 
만화로 길 찾기 : 만화, 영상 관련대학 재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만화 등 콘텐츠 관련 직종으로 취업하고자 하는 구직자에게 기회를 마련해주고, 전문가를 통해 취업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 콘텐츠 관련 기업 구인, 구직 프로그램 마련
 - 만화, 영상 관련대학 재학생 및 졸업생 모집 연계
 - 출판만화 콘텐츠기업 편집장과 만화창작자 상담회
 - 창작자와 매체 간 상담회
 

 BONUS!! BICOF21011의 새로운 영상을 소개합니다. (이미지 클릭!!)
 

 
 
 
 
  
  
  
  
  
  
  
  
  
  
 
 
 
BICOF2011 내용 더보기 <= 클릭!!
 
* 축제 세부사항은 일부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