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초기화
글자확대
글자축소

[BICOF2013 특집] 만화 속에 숨겨진 <이야기의 비밀>을 찾아라! : 첫번째 이야기

[BICOF2013 특집] 만화 속에 숨겨진 <이야기의 비밀>을 찾아라! : 첫번째 이야기

2013-08-01 디지털 만화규장각 편집부
바야흐로 8월이 되었다. 이미 폭염주의보를 넘어선 무더위와 아직도 그칠줄 모르는 장마의 위엄으로 불쾌지수는 점점 높아져만 가고, 열사병 지수는 "위험" 단계에 도달했다.
   
폭염과 장마의 공습으로 지쳐가는 당신을 위해 올해도 만화축제가 시원한 한방을 준비했다. 한여름에 특별한 설레임 [2013 부천국제만화축제]는 올해도 전시, 페어, 컨퍼런스, 이벤트 등 다양한 즐거움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7월 29일, 기자 간담회를 통해 슬쩍 그 모습을 드러내며, 만화팬들을 설레이게 한 2013 부천국제만화축제. 
아직도 멀게만 느껴지는 축제가 궁금해서, 하루가 일년같은 당신을 위해 축제를 살짝 훔쳐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제 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 실체를 밝혀라!!
      
“이야기의 비밀”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가 “이야기의 비밀”이라는 주제로 오는 8월 14일(수)~18일(일) 경기도 부천 영상문화단지 및 만화박물관 일대에서 펼쳐진다.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는 경기도, 부천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공동주최하고 기아자동차, 농협, 다음, 신한은행이 후원하는 국내 최대의 국제만화축제로서 매년 만화가, 업계, 만화 팬들의 관심이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로 집중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기존에 만화박물관 중심에서만 열리던 장소적 한계에서 벗어나 만화 도시 부천의 도심 곳곳으로 축제공간이 확대되며 부천시 전체를 만화의 열기로 가득 채울 것이다. 그 외에도 국제 만화기업과의 마켓 페어인 KICOM(Korea International Comics Market)을 개최하여 국제적인 만화축제로서의 위상을 드높일 것이다.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는 한국의 만화인, 시민은 물론 세계 각국의 만화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개·폐막식, 기획 전시, 만화콘텐츠 페어, 세계어린이만화가대회, 학술·부대행사 등으로 진행된다. 개막식과 폐막식은 각각 8월 14일과 18일 한국만화박물관에서 진행된다.
 
만화 속의 숨겨진 비밀을 모두 만날 수 있는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
 
“이야기의 비밀”이라는 메인 주제로 열리는 주제전은 만화 콘텐츠가 완성되기까지의 수많은 비밀과 만화 속에 담긴 이야기의 의미를 만날 수 있는 전시 행사로서 구성된다. 특히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미생>, <설국열차>, <은밀하게 위대하게>, <전설의 주먹>, <제7구단> 등의 만화 이야기의 비밀을 만날 수 있다.
 
그 외 주요 전시로는 2012 부천만화대상 수상작을 만날 수 있는 특별전 <피터히스토리아>전, 안데르센, 그림형제 등의 동화를 재해석한 일러스트와 코스튬 플레이를 동시에 만날 수 있는 <한여름 밤의 메르헨전>, 40년 역사를 자랑하는 프랑스의 2013년 앙굴렘국제만화축제에서 개최된 한국만화 특별전과 앙굴렘 국제만화축제의 역대 그랑프리 수상자들을 한자리에서 만나 볼 수 있는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 특별전>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미래의 만화가를 꿈꾸는 어린이들의 장! 제2회 세계어린이만화가대회!!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세계어린이만화가대회는 “쉿! 비밀이야(Shhh! It’s a secret)”라는 주제로 세계 각국에서 참가 어린이를 모집하고 있다. 현재 뉴질랜드, 멕시코, 에콰도르, 베네수엘라 등의 해외 여러 나라 어린이들이 온라인 공모전에 참가 하며 세계 어린이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큰 행사로서 주목받고 있다.
 
만화이야기와 함께 즐기는 신명나는 이벤트가 가득!
 
그 외에도 부천역 만화상상거리 및 중앙공원에서 진행되는 ‘만끽(2013 만화로 놀자 페스티벌)’ 행사와 부천시 도심을 순회하는 ‘만화캐릭터 퍼레이드’, 부천필하모닉의 애니메이션 OST 콘서트 등을 통해 부천시 전체를 만화의 비밀이야기로 가득 채울 예정이다.
 
 
제 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 박재동 운영위원장님 인사말!!
         
올해로 부천국제만화축제가 제16회를 맞이하였습니다.
 
8월 14일부터 5일간 개최되는 이번 만화축제의 주제는 ‘이야기의 비밀’입니다. 스토리텔링 시대라고 불릴 만큼 이야기가 각광받는 이 시대에 부천국제만화축제에서 세계의 만화를 통해 이야기의 비밀에 빠져볼 수 있는 다양한 전시와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이야기의 비밀’ 주제전을 비롯하여 여성작가 71인의 동화일러스트를 볼 수 있는 <한여름밤의 메르헨전>, 전년도 부천만화대상 수상작 <피터 히스토리아전>, 앙굴렘 40년의 그랑프리작품과 더불어 올해 개최된 제40회앙굴렘국제만화페스티벌 <한국만화특별전> 등 다양한 전시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최고의 인기 만화가를 만날 수 있는 작가사인회와 더불어 청소년 만화 팬들의 가장 많은 관심과 사람을 받는 <만화 동인전>, <코스프레 대회>도 함께 개최됩니다. 더불어 이색 행사인 <만화딱지왕 대회>를 통해서는 큰 웃음을 만끽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올해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의 가장 큰 변화는 마켓과 페어의 강화입니다. 축제 행사장 전면에 대형 페어관을 조성하여 보다 많은 업체를 유치했으며, 행사장 내 이벤트 홀에서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합니다.
 
KICOM(Korea International Comics Market)행사에는 해외 12개국 16개 업체, 국내 30개 업체가 참여하여 우리만화를 세계로 알리고 수출하는 국제적 만화마켓 행사로서 뚜렷하게 자리 잡을 것입니다.
 
세계의 어린이 만화가들의 산실 역할을 하는 세계어린이만화가대회도 제 2회를 맞이하였습니다. 미래 만화가를 꿈꾸는 세계 10개국의 어린이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본 대회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만화를 사랑하고 저희 축제를 사랑해 주시는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하여 최고의 만화축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BICOF2013, 더 편리하게 즐기는 방법?
     
제 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2013)를 200배 더 편리하게 즐기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사전온라인신청을 마련했다. 사전온라인신청을 하는 관람객에게는 한국만화박물관의 무료 티켓을 증정한다. 한국만화박물관은 만화적 상상으로 가득한 전시들이 가득한 만큼 축제에서 만화를 만끽하고 싶은 관람객에게는 사전온라인신청이 유용할 것이다. 사전온라인신청은 "여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이밖에 BICOF2013 내용 더보기 <= 클릭!!
 
* 축제 세부사항은 일부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