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문 목적의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높이며 대학 생활의 적응을 돕기 위해 웹툰을 활용한 문화 수업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웹툰(webtoon)은 온라인 공간의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하여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만화로 시간과 공간을 넘어 접근이 수월하며 소재및 주제가 다양하여 교사가 수업에 적합한 내용을고르는 데에도 선택의 폭이 넓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일기>라는 웹툰을 활용하여 학문 목적의 학습자가한국의 대학 생활을 간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문화 수업을 구성하였는데 이는 대학 생활이 단순히전공 수업의 이수뿐 아니라 대학의 문화 안에서 각기능에 맞게 의사소통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이에연구자는 작가의 실제 대학 생활을 바탕으로 제작되어 많은 공감과 인기를 얻었던 웹툰 <대학일기>를선택하여 대학에서 경험할 대표적인 상황-수강신청, 학과 모임, 축제-을 주제로 문화 수업을 계획하였다.
각 차시별 수업에서는 먼저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어휘 및 관용표현을 학습하고 전체적인 내용의 이해를 확인하도록 하였다. 다음으로는 주제와 관련한 뉴스 및 신문 기사를 통해 실제적인 문화적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모국 문화와 비교‧대조하는 토론 및 토의로 마무리하였다. 본 연구는 외국인 학습자의 언어적 능력뿐만 아니라 실생활 문화이해를 중심으로 하는 상호문화적 수업을 구성하였으며 이룰 위해 한국의 K-콘텐츠 중 하나인 웹툰을활용함으로 외국인 학습자가 K-pop, 드라마, 영화 등을 넘어 더 다양한 한류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고 주목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 자세한 내용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