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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에서 무배경이 유발하는 참여적 사유에 관한 담론

만화/웹툰 이미지를 분석하는 데에 있어서, 배경이 묘사되어 있는가 없는가 하는 문제로부터 참여 적 사유의 특성을 탐구해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기획되 었다

2023-12-05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본고는 만화/웹툰 이미지를 분석하는 데에 있어서, 배경이 묘사되어 있는가 없는가 하는 문제로부터 참여 적 사유의 특성을 탐구해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기획되 었다. 일반적으로 이미지를 추상화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버려지는 것은 배경이었다. 대체로 회화의 역사가 그래 왔고, 또한 메시지를 간단명료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광 고에서도 그래왔다. 만화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본고는 만화에서 행해지는 무배경처리의 결과는 광고나 회화에 서의 무배경처리와는 다른 효과를 가져온다고 본다. 요 컨대, 광고이미지나 회화의 무배경이 추상성을 함축하 는 것과는 달리, 만화는 기본적으로 시간을 다루는 미 디어이기 때문에 시간을 다루는 미디어에서 배경의 생 략, 또는 무배경은 참여적 사유를 유도하는 면이 있다 는 점이다. 본고는 이 주장을 펼치기 위해 지각이란 무엇인가 하는 문제부터 짚어본다. 이후 만화는 이미지의 낮은 정보량 때문이 아니라, 시간을 다루는 미디어이기 때문 에 쿨미디어적 성격을 갖는다는 것을 사례분석을 통해 논증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