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라이프 스타일은 다양한 뉴미디어 콘텐츠와 밀접하다. 현재 우리가 향유하고 있는 비주얼 스토리텔링 문화는 신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뉴미디어 시대, 대중문화의 한 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다양한 미디어 믹스로 대중에게 큰 사랑을 받는 국내 웹툰(Webtoon)의 스토리텔링은 사용자의 선택으로 작품 몰입을 유도하는 ‘스토리 선택형 인터랙티브’의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온택트(On-tact)' 시대를 통해 사용자 참여가 늘어나는 디지털 환경 속 뉴미디어 콘텐츠 개발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단순한 세로 스크롤 형식으로 감상하던 웹툰이 뉴미디어 흐름에 발맞춰 애니메이션(모션), AR, 햅틱 기술 등을 접목한 반응형 인터랙티브로 구독방식이 확장되었으나 독자와 스토리텔링을 상호작용하는 스토리 선택형의 인터랙티브 웹툰은 아직도 그 수가 매우 적다. 현재 국내의 스토리 선택형 웹툰은 웹툰과 웹드라마가 결합한 융복합 미디어 형태이거나 사용자 댓글 참여의 이벤트 형식으로 이야기를 선택, 감상할 수 있어 순수하게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만으로 구성한 웹툰을 찾기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 선택형 구조만을 특화한 인터랙티브 웹툰 콘텐츠 제작을 목표로 하며 해당 연구의 필요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심화한 웹툰 작품 논문이다. 연구자는 인터랙티브 코믹스의 다양한 인터랙션 효과 중 선택적 이야기 전개 방식에 초점을 두고 기존 사례 분석, 탐구를 통해 스토리 선택형 인터랙티브가 확장된 새로운 형식의 웹툰을 제작하였다. 연구 작품인 웹툰 ‘탈이 났소’는 한국의 전통 탈을 소재로 “탈(재앙)을 탈(가면)로 막는다”라는 탈의 샤머니즘적 문화에서 착안하였다. 마음속에 ‘탈(재앙)’이 난 주인공이 ‘탈(가면)’을 쓴 신비한 남자와 함께 부정적인 ‘탈(재앙)’이 생겨난 자신의 무의식을 탐험하며 ‘탈(재앙)’을 없애는 내용이다.
본 작품은 전체 60화가량의 중·장편 웹툰으로 기획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 중 3화까지의 내용만을 제작하였다. 제작 원고는 총 7편으로 나뉘며 시나리오는 총 3개의 선택, 4가지의 엔딩으로 이루어져 있다. 4가지 엔딩 중 3가지 엔딩만이 다음 4화의 이야기로 진행할 수 있다. 연구 작품은 클립 스튜디오(Clip Studio)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디지털 방식으로 작업하였으며 다양한 시각적 연출효과를 활용, 작품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사진과 질감을 활용한 디지털 표현기법을 적용하였다. 4장 작품 제작에서는 작품의 소재와 캐릭터 설정, 간단한 시놉시스와 줄거리, 본 작품 논문에 해당하는 스크립트 일부 내용과 인터랙티브 구조도, 웹툰 작업의 프로세스와 연출, 표현기법에 관한 내용들을 순서대로 담아내었다. 다양한 융합기술을 통해 발전하는 뉴미디어 환경은 사용자의 공감을 끌어내는 새로운 방식의 콘텐츠 개발에 주목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뉴미디어 시장에서 최적화되고 발전된 웹툰의 미래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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