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지난 30여 년에 걸쳐 한국 드라마와 함께 빠르게 바뀌어 가는 시대에
맞춰 변화해온 O.S.T의 시장성 발달을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분석해보고 이를 통해
차세대 K-콘텐츠로 평가 받는 웹툰과 웹툰 O.S.T의 시장성에 대해 예측해 볼 것이
다. 본론에서는 국내·외로 화제성이 높았던 드라마와 드라마 O.S.T의 시청률 및 앨
범 판매 실적을 조사하여 이를 기반으로 드라마 O.S.T의 앨범 마케팅 방법을 분석
하였다. 이를 위해 1990년대와 2000년대 그리고 2010년대로 시기를 구분해서 조사
하였는데, 이는 해당 시기에 국내 음반 시장의 틀이 바뀌는 변화가 있었고 해당 시
기마다 국내 드라마 O.S.T 마케팅 방법이 변화해 왔기 때문이다.
웹툰은 국내 1990년대 전성기를 맞았던 출판만화 시장이 불법복제·만화 대여점
등 여러 문제로 인해 빠르게 불황기를 맞이하며 만화 시장이 어려워진 시기에 인터
넷의 대중화가 맞물려 성장한 콘텐츠이다. 본론에서는 차세대 K-콘텐츠로 주목받는
웹툰이 문화예술계에 미치는 영향과 국내 최대 웹툰 플랫폼인 네이버웹툰과 카카오
웹툰의 웹툰 IP를 이용한 계획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웹툰의 미래 시장성을 예측
해보고 또한 웹툰 O.S.T 앨범의 마케팅 방법과 드라마 O.S.T와의 마케팅 방법을 비
교·분석을 하였다.
결론적으로 드라마 O.S.T 앨범의 마케팅 방법은 지금의 스트리밍 시장에 맞춰 발
전하기까지 20년이 넘게 걸렸다면 웹툰 O.S.T 앨범시장은 이제 시작하는 시기이기
에 최적의 마케팅 방법을 찾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드
라마 O.S.T의 마케팅이 발전해 온 전례가 있기에 효율적인 웹툰 O.S.T 마케팅의 틀
이 만들어지기까지 드라마 O.S.T 만큼의 시간은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
고 네이버와 카카오가 경쟁하며 웹툰의 고유 IP를 기반으로 빠르게 다양한 장르로
트랜스미디어가 진행되어가고 있기에 웹툰 O.S.T 또한 다양한 분야로 시장이 확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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