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 웨잇... Hey, Wait...
제이슨Jason 지음
4*6배판 변형/ 68쪽 흑백/ 값 5,500원
출간일 2002년 12월 10일
2002년 하비상 HARVEY AWARD,
잉크포트상 INKPOT AWARD 수상작
조심하세요, 이 아름다운 이야기가 당신의 마음에 상처를 줄지도 모르니...”
줄거리
단짝 친구, 짝사랑, 해질 녘까지 이어지는 놀이, 알 듯 모를 듯한 성性의 비밀들과 호기심, 궁금한 어른들의 세계와 무한한 가능성으로 가득 찬 미래...
1부에서 보여주는 단짝 친구인 욘Jon과 비욘Bjorn은 누구나 경험하는 어린 시절의 나와 친구들의 모습일 것이다. 가끔은 허황된 꿈을 꾸기도 하고, 말도 안 되는 놀이를 만들어 놓고는 재미있어 하고... 어쩌면 너무 완벽해서 지루했던 어린 시절...
이 두 꼬마의 꿈같은 생활에도 삶의 진실들이 모습을 드러내 조금씩 균열을 내기도 한다.
결국 어린 시절은 비욘의 어이없는 죽음으로 막을 내리고, 욘은 불쑥 어른이 된다.
2부에서는 어린 시절의 상처를 안고 사는 욘의 모습이 그려진다.
이미 알아버린 삶의 진실은 다시는 무지의 어린 시절로 되돌아갈 수 없게 만든다. 가정도 사랑도, 직장 생활과 TV 시청도... 어느 것도 그의 삶을 되돌려 놓지 못한다.
욘은 드디어 죽음과 함께 한 자리에 앉게 되고, 어린 시절로 돌아가 죽음의 버스를 타고 떠난다.
최초로 소개되는 노르웨이 만화
국내 만화 시장의 대부분은 일본 만화 혹은 일본풍의 만화들이다. 90 년대 후반부터 소개된 프랑스와 미국 만화들도 대부분 고전의 범주에 드는 작품들 위주였다.
노르웨이의 만화가 제이슨Jason(욘 아네 새테뢰이John Arne Sæterøy)이 자신의 개인 연재 만화집인 의 3, 4호를 묶어 발표한 이 작품은, 프랑스 만화로만 알려진 유럽 만화의 또 다른 다양함과 풍부함을 보여주는 작품이 될 것이다. 제이슨이 <헤이, 웨잇...>에서 보여준 독특하고 섬세한 연출과 아름다운 상징들, 그리고 짧은 이야기 속에 담아낸 깊이 있는 삶에 대한 통찰은 그로 하여금 가장 주목받는 만화가가 되도록 만들었다.
제이슨은 이 작품으로 미국과 유럽의 주요 만화상을 수상하였고, 노르웨이 최고의 만화가로 선정되었다.
아름다운 비유와 독특한 연출
눈동자를 갖지 않은 동물 캐릭터들의 내면은 깊고 우울하다. <헤이, 웨잇...>은 어떤 면에서 아트 슈피겔만의 <쥐MAUS>와 비교되는데, 전형적인 동물 캐릭터 만화가 갖는 의미를 역전시켜 삶의 진실이나 고뇌 등을 은유적이며 완충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밖에 목발로 비유된 자동차, 죽음 혹은 삶의 진실을 상징하는 해골 캐릭터, 갑자기 날아와 연을 물고 날아가 버리는 익룡, 한차례 기침과 함께 어른으로 쑥 커버리는 욘의 모습 등은 초현실적인 묘한 분위기를 자아내게 한다.
<헤이, 웨잇...>은 또한 독특한 연출이 눈길을 끈다. 페이지를 중심으로 내용이 이어지는데 보통 한 페이지, 6칸에 하나의 내용을 담고 있다. 따라서 이야기의 진행이 물 흐르듯 하다기보다는 마치 징검다리를 건너는 듯하다. 이것은 마치 드문드문 완벽하지 않은 어린 시절의 기억을 회상하는 방식과 유사하다. 짧은 페이지 안에 많은 내용을 담는 대신 다양한 상징과 비유를 통해 독자의 해석의 여지를 남김으로써 전체를 읽었을 때는 마치 하나의 인생을 산 듯한 느낌이 들게 한다.
원본의 느낌을 살리기 위한 레터링
서구 만화계에서는 대사를 손으로 직접 쓰는 직업인 레터러letterer를 인정하고 있으며, 매년 수여하는 만화상賞에도 또한 빠지지 않는다. 작품에 맞는 글자체란 사실 만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국내에서 출판되는 대부분의 만화는 작품의 성격과는 관계없이 컴퓨터용 활자를 사용하는 게 일반화되어 있다. 본 출판사에서는 원본의 느낌과 작가의 의도를 최대한 살리고자 만화 속에 사용된 글자들을 손으로 써서 제작하였다.
저자 약력
2002 <헤이, 웨잇...>으로 하비상Harvey award 최우수 신인상 수상
2001 Mjau Mjau 3, 4권을 묶은 <헤이, 웨잇...> 영어판 출간
1995 그의 첫 번째 만화집 출간
1989 국립 예술디자인 학교 입학
1981 만화 작업을 시작
1965 노르웨이 북서부의 몰데Molde에서 출생
137-130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14-9 정이빌딩 302호
tel (02)3462-2280/fax (02)3462-2281
도서문의: 김대중 h.p. 011-741-7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