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지역축제와 지역적 정체성
지역 기반 축제의 의미와 가치
축제의 종류는 대단히 다양하나 그 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특정 지역을 근거로 하여 개최되는 지역축제이다. 축제란 무엇보다도 특정 집단의 사람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근거로 하여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이며, 여기서 삶의 기반인 지역이라는 물리적인 공간이 부여하는 의미는 강력하다. 물론 지역이라는 범위 이외에도 특정 이념, 사회계층, 이슈, 예술적 장르, 인물이나 사건 등 별도의 배타적인 지역적 범위를 설정하지 않고도 연희되는 축제의 수는 많다. 그러나 그 어떤 모티브보다도 지역이라는 범주가 주는 강력한 결속력을 넘어서는 것은 없다. 따라서 특정 지역을 기반으로 한 축제는 다른 축제들보다 더 오래 강력하게 지속될 수 있는 ‘지속가능성’, 축제 참여자의 창의적 열성에 기반한 ‘자발성’, 다양한 콘텐츠의 활용의 확대가능성이 높은 ‘OSMU’ 효과, 그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등이 높을 수밖에 없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1990년대 후반 지방자치제가 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하면서 지역축제의 수가 매년 거의 두 배씩 늘어났던 것은 지역을 기반으로 한 축제의 잠재력이 그만큼 크다는 것에 대한 방증이기도 하다.
지역축제의 유형
지역축제의 범주는 대략 세 가지로 분류 가능하다.
△ (좌) 금산인삼축제 포스터 / (우) 이천쌀축제 포스터
우선 지역의 ‘특산물’을 중심 소재로 하는 지역축제를 들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울산옹기축제, 양양송이축제, 이천쌀축제, 영동포도축제, 함안수박축제, 보성녹차축제, 하동야생차축제, 강릉커피축제, 울진대게축제, 금산인삼축제, 횡성한우축제 등이 있다. 먹거리 소재가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로는 역사적 전통을 비롯한 ‘과거 유산’을 활용한 지역축제가 있다. 예를 들어서 김해가야문화축제, 대구약령시축제, 수원화성문화제, 고양행주문화제, 진주논개제, 송파백제문화제, 통영한산대첩축제, 아산성웅이순신축제, 당진기지시줄다리기축제 등이다.
△ (좌) 진주논개제 포스터 / (우) 통영한산대첩축제 포스터
역사와 전통적 소재를 활용할 경우 다양한 스토리텔링 전략을 활용하여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축제를 풍성하게 하는 데에 용이하다. 특히 이 소재의 경우 타지역에서 모방이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한 이유로 역사적인 소재를 활용한 축제들은 대형 이벤트로 확장하여 발전하는 사례도 흔히 발견된다. 예를 들어서 대백제전, 경주세계문화엑스포 등이 있는데, 워낙 많은 예산을 필요로 하여 때로는 국고가 투영되기도 할 정도로 위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세 번째로는 일반 소재를 지역특화자원으로 활용한 지역축제를 들 수 있다. 예를 들어서 함평나비축제, 화천산천어축제, 부평풍물축제, 부천만화축제, 보령머드축제, 이천도자기축제, 제주들불축제, 춘천마임축제와 인형극축제, 대구오페라축제 등이 이러한 범주에 속하는 축제들이다.
△ (좌) 보령머드축제 포스터 / (우) 함평나비대축제 포스터
위의 축제들은 특정 지역에서 개최되는 축제들로서 이미 그 지명도를 확보한 축제들이지만, 이 축제들이 활용하고 있는 핵심 소재는 해당 지역과 필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던 것이 아닌 일반적인 소재이다. 즉 어떤 다른 곳에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는 소재이나, 해당 지역에서 사실 선점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는 것이다.
때로는 유사한 소재를 사용하면서 지역 간 갈등이 야기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이러한 유형의 축제 기획에서는 지역 내 다양한 인력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지역행정조직의 적극적 협력이 결합되기 때문에 축제의 파급효과 또한 높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다른 콘텐츠로 확대 재생산 되는 경우가 흔하다.
△ 2022 부천국제만화축제 포스터 (출처_www.bicof.com)
부천 만화축제의 나비효과
부천 만화축제는 1997년에 시작되었고, 1998년부터 부천국제만화축제라는 이름으로 개최되고 있다. 이 축제를 계기로 부천은 1999년 프랑스 앙굴렘시의 만화정책을 벤치마킹하여 부천만화정보센터를 건립하였다. 2009년에는 한국만화영상진흥원으로 그 규모를 확대하였으며 포괄하는 콘텐츠의 범위도 영상물까지 넓혀 국제애니매이션페스티벌까지 개최한다. 부천은 한국만화박물관을 운영하고 있어서, 명실공히 만화 관련 하드인프라, 소프트콘텐츠, 조직운영체 등의 견고한 3박자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부천시는 만화 관련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과 더불어서 부천판타스틱영화제를 개최하고, 시립합창단 및 부천필하모니오케스트라 운영 등으로 문화예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2017년에는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로 가입되는 등 국제적인 활동을 왕성히 하고 있다. 2023년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는 부천문화예술회관은 이러한 다양한 단체와 활동 등을 원스톱으로 향유하고 창조할 수 있는 중요한 인프라가 될 것으로 본다. 또한 2027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준비 중인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는 이상의 활동들의 실질적인 성과물을 만들어 내는 생산단지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사실 부천시는 수도권의 산업화와 인구팽창 현상에 따라 자생적으로 조성된 수도권의 위성도시로 시작되었다. 당초 계획된 신도시가 아니었기 때문에 도시 발전의 초기단계에서는 도시적 성격을 규정지을 수 없는 베드타운 성격에서 벗어나기 힘들었다. 1981년 인천직할지 승격 당시, 인천에 편입될 뻔하기도 하였으나, 자체적인 반대로 독자적인 도시로 남았다. 이후 인구는 급속도로 증가하였고, 현재는 과거의 복숭아 산지라는 복사골의 이미지는 단지 축제의 형태로만 남아 있을 뿐 대도시의 모습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지역축제의 도시 백년지대계
이러한 부천시의 도시정체성의 형성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1997년 처음 개최된 부천만화축제라고 봐도 절대 과언이 아니다. 현재 부천시는 인구 약 80만 명으로, 재정자립도는 전국에서 약 50위권에 들 정도로 견고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대도시로 성장하고 있다. 한때는 서울시의 변방이었으나 이제는 독자적인 만화 및 애니영상 중심도시로 빠르게 그 모습을 갖춰 가고 있는 것이다. 물론 1995년부터 시작된 서울시의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과 부천의 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또는 부천국제만화축제가 서로 경쟁자로 비교되고 있기는 하지만, 각자의 고유영역에서 나름대로 독자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더군다나 부천은 ‘만화’라는 원천자원에서 시작해서 애니메이션, 정보DB, 하드인프라, 문화예술자원, 조직체 등이 상호 연계성을 조화롭게 유지할 수 있는 적당한 도시규모를 가지고 있고, 시문화정책에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어 자원의 활용과 시너지 효과를 확보하는 데에도 유리한 지점을 점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에딘버러국제페스티벌 포스터 (출처_eif.co.uk)
부천시의 대표축제인 만화축제는 당초 프랑스 중서부의 인구 4~5만 정도의 작은 소도시 앙굴렘의 만화축제를 벤치마킹한 것이지만, 만화축제가 전체 지역 지역에 미치는 다양한 효과는 인구수가 50만 명 정도(외곽까지 포함하면 약 80만 명)에 이르는 영국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시와 더 유사하다고 보는 것이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스코틀랜드의 수도였던 에딘버러시가 2차 대전 이후 쇄락의 길로 들어서자 지역에서는 지역을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에딘버러국제페스티벌을 고안해 냈고, 이것은 다양한 문화예술 인력들을 에딘버러시로 모이도록 하였다. 축제가 발전하면서 다양한 이벤트와 결합한다. 세계도서전 등을 비롯한 다양한 축제이벤트들이 일 년 내내 이어지는 활기찬 도시가 되었고, 지역의 문필가들의 업적을 널리 알리고, 수많은 도서관을 건립하면서 ‘문학’으로 유네스코창의도시네트워크에도 가입하게 된다. 초기의 공연페스티벌에는 다양한 장르가 결합되었고, 그 규모도 확장되어 국제적인 축제로 발전하면서 ‘유럽의 꽃’으로 일컬어지며 에딘버러시의 가장 핵심적인 발전의 원동력으로서의 기능을 해 내고 있다.
에딘버러시와 부천시의 차이가 있다면, 전자는 과거 왕국의 수도로서의 영광이 사그라들면서 문화예술도시로 재탄생하고자 한 것이고, 후자의 경우에는 무색무취 무정형의 베드타운이 축제로 특성화되면서 문화예술 도시로 질적인 도약을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부천시의 미래를 더 기대해 볼 수 있다.
금산인산축제 포스터 출처_insamfestival.co.kr
이천쌀축제 포스터 출처_ricefestival.or.kr
진주논개제 포스터 출처_nongaefestival.kr
통영한산대첩축제 포스터 출처_hansanf.org
보령머드축제 포스터 출처_mudfestival.or.kr
함평나비대축제 포스터 출처_hpftf.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