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초기화
글자확대
글자축소

일본의 만화박물관 톺아보기 -교토국제만화뮤지엄, 기타큐슈만화뮤지엄

일본의 만화관련 시설은 상당히 많다. 모두 합해 80여개란 확인되지 않은 정보도 있고 실제 필자가 다녀 본 곳만 해도 10여 곳이 넘는다. 주로 유명작가 이름을 내세워 지자체나 기념사업회가 세운 만화기념관이 가장 많다.

2016-11-28 윤기헌

일본의 만화관련 시설은 상당히 많다. 모두 합해 80여개란 확인되지 않은 정보도 있고 실제 필자가 다녀 본 곳만 해도 10여 곳이 넘는다. 주로 유명작가 이름을 내세워 지자체나 기념사업회가 세운 만화기념관이 가장 많다. 근대작가 기타자와 라쿠텐(北??天)에서부터 데즈카 오사무(手塚治?) 기념관까지 전국에 걸쳐 산재되어 있다. 관광상품 또는 지역민의 문화향유 공간으로서도 안성맞춤이어서 경쟁적으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본격적인 만화연구나 박물관 기능을 갖춘 곳은 도쿄의 사설박물관을 빼고는 거의 없었다. 최근 10년 사이에 만들어진 교토와 기타큐슈 두 곳의 만화박물관을 샅샅이 훑어 일반 여행자나 만화연구자들에게 길잡이 노릇을 하고자 한다.

일본 최대의 만화박물관-교토국제만화뮤지엄
일본에서 가장 크고 자료가 많은 박물관이 고도(古都)로 유명한 교토에 있다. 전체적인 규모와 인력은 부천의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절반 정도로 보면 되는데, 부천의 사업과 작가실을 제외한 박물관과 전시부문, 그리고 만화 열람공간 기능만 있다고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정식명칭은 교토국제망가뮤지엄(京都?際マンガミュ?ジアム)이며 약칭으로 ‘에무에무(えむえむ)’라고도 부른다. 2003년 최초 제안되어 2006년 11월 개관했다. 2004년 쯤 우연히 이 사업의 공청회에 참가할 기회가 있었는데, 강당에서 지역민과 시, 대학, 전문가, 정부관계자가 진지하게 토론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최초 공간조성 콘셉트는 ‘공민협동(公民協?, PPP=Public-Private Partnership)’ 즉, 우리말로 하면 민관공동협력 프로젝트이다. 시가 토지와 건물을 제공하고 대학이 조직과 운영을 맡아 관리하는 식이다. 지자체와 대학의 지역 갱생 프로젝트이자 일본 최초의 공식 만화연구기관이다.

시내 류이케소학교(龍池小學校,1929년 설립) 부지에 만화 수집, 보관, 사업 등의 목적으로 학교를 리모델링해 문을 열었다(폐교된 소학교를 기념해 건물 안쪽에 따로 학교역사 전시관을 만들어 공개하고 있다). 전체 규모는 5,010㎡ 이며 지상 3층 지하 1층이다(한국만화영상진흥원 건축면적의 4/1정도). 전체직원은 전문 학예사가 6명 포함, 60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지하 수장고에는 초창기 근대자료를 포함 자료 30만여 점의 각종 자료가 보관되어 있다. 외래 연구자를 위한 공간도 따로 제공하고 있다.
△ 누구나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는 길이 140미터, 높이 2~3미터 정도 크기의 개가식(開架式) 서고 ‘만화의 벽’
시설은 갤러리, 만화열람 공간, 연구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입장료를 내고 들어오는 사람 누구나 편하게 맘껏 만화를 볼 수 있게 한 점이다. 만화문화 공간으로서 ‘보고 즐기는’ 기본역할에 충실하다는 인상을 받았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 층별로 이른바 ‘만화의 벽’이란 개가식 서고를 설치했다. 이밖에도 연구시설, 갤러리, 매점, 공연장, 부대시설이 있다. 각 층별 주요시설은 다음과 같다.
방문객은 꾸준히 늘고 있어 2010년 방문자 100만 명을 돌파했다. 실제로 필자는 그동안 6번 정도 방문했는데, 의외로 외국인 입장객이 상당히 많이 눈에 띄었다. 교토가 일본에서 손꼽히는 관광지이기도 하지만 일본만화 연구자들도 많이 방문한다고 한다. 만화문화 확산의 공로로 2016년엔 아사히신문사의 제20회 데즈카 오사무 문화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전체건물은 ㄷ자 형태로 건물이 구성되어 있고, 건물 안쪽 운동장의 인조잔디는 훌륭한 휴식공간이기도 하다
△ 전시장은 6개나 된다. 기획전, 특별전 등 다양한 전시가 다채롭게 열리고(위) 
 한편으론 일본에서 근대시기부터 이어져 온 길거리 만화공연인 ‘가미시바이(紙芝居)’ 상설공연장도 있다.(아래)
? 이용시간 : 오전 10시~18시(최종입관시간 : 17:30)
? 휴 관 일 : 매주수요일(수요일일 국경일일 경우 다음 목요일), 연말연시, 보수유지기간
? 이용요금 : 개인 - 어른(800엔), 중고생(300엔), 소학생(100엔),
단체 - 어른(640엔), 중고생(240엔), 소학생(80엔) ※ 20명 이상 단체할인
? 주 소 : 604-0846 京都市中京?烏丸通御池上ル (元龍池小?校)
? 연 락 처 : TEL: 075-254-7414 (代) / FAX: 075-254-7424
? 홈페이지 :
https://www.kyotomm.jp/

연구자를 위한 정보
이곳 박물관은 연구자를 위한 장치가 잘 마련되어 있다. 미리 예약신청(075-254-7414)을 하면 3층 열람연구실에서 주 3회 (화, 금, 일) 오전 10시~오후 4시 45분까지 자료 열람이 가능하다. 좌석 인원이 제한적이라서 반드시 예약해야 하며, 자료의 복사와 촬영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허가하지 않는다.

국립국회도서관 간사이 지부

자료가 더 필요한 사람은 최근 교토에 문을 연 국립국회도서관(?立???書館) 간사이 지부를 찾아도 좋을 것이다. 교토 역에서 긴테츠(近?) 급행전철로 40여분 정도에 위치한 신호소노역(新祝園?)에 내려 시내버스로 갈아타면(10분 정도 소요) 된다. 디지털 자료도 상당히 많고 원하는 자료를 직접 열람하거나 복사, 프린트 할 수도 있다.
? 이용시간 : 오전 10시~18시
? 이용요금 : 무료
? 주 소 : 619-0287 京都府相?郡精華町精華台8-1-3
? 홈페이지 : http://www.ndl.go.jp/jp/service/kansai/

작고 알찬 만화박물관-기타큐슈만화뮤지엄
대개의 만화관련 기관은 주로 독립적으로 외곽에 위치하거나 공공시설과 함께 위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만화는 오타쿠의 성지 아키하바라(秋葉原)나 시부야(?谷)처럼 도심 속에 있어야 마니아들이 만나고 교류하고 즐기기 쉽다. 그런 차원에서 보면 인구 90만의 작은 도시 기타큐슈시의 만화뮤지엄은 독특하다. JR코쿠라 역 바로 앞에 위치한 ‘아루아루시티(あるあるシティ?)’ 라는 복합 문화공간 안에 뮤지엄이 있다.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피겨 등의 매장과 함께 공공시설인 만화박물관이 공존하고 있다. 이제까지 보지 못했던 새로운 모델이다.

이곳 오우미 마사오(近江正男) 기획계장은 이에 대해 “처음 <은하철도 999>의 마츠모토 레이지(松本零士)와 <시티헌터>의 호죠 츠카사(北?司) 등 이곳 출신 작가 50여명이 고향에 만화문화 공간을 기획했다. 마침 신칸센 코쿠라 역 앞 건물을 부동산업체가 팝컬쳐 복합시설물로 개조하면서 시와 만화가들에게 제안을 해서 2012년 개관했다”라고 설명했다.

△ 복합문화공간 아루아루시티
아루아루시티의 캐치프레이즈는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아이돌 등 팝컬처 세계의 발신!(アニメ?マンガ?ゲ?ム?アイドルなどポップカルチャ?を世界に?信!)’이다. 말 그대로 서브컬처의 해방구이다. 먼저 건물 입점점포의 구성부터 보자.
다양한 점포가 관람객으로 하여금 흥미를 갖게 한다. 기타큐슈만화뮤지엄(北九州市漫?ミュ?ジアム)은 이 건물 5, 6층에 있다. 연면적 2,300㎡로 생각보다 넓지 않다. 5층은 주로 이벤트와 기획전시, 6층은 상설전시와 만화도서관(열람위주), 사무실 등이 있다. 상설전시관에는 주로 지역출신 만화가들의 원화나 관련물품이 전시된다.

△ 마츠모토 레이지 특별전시공간과 기획전시실

교토와 달리 자료는 다소 있지만 연구실이나 자료공개는 못하고 있다. 만화도서관은 유료로 5만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편하게 누워서 볼 수도 있다.
△ 만화도서관

기타큐슈시가 전적으로 운영하며 직원, 학예사 포함 모두 11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접수와 보안업무는 민간에 위탁하고 있다. 임대료를 포함 1 년 예산은 약 20억 원 정도라고 한다. 기획전은 연간 4,5회 개최하고 연간 관람객은 10만 명을 상회한다고 한다.
2016년 12월 인천과 부산에서 기타큐슈 직항편이 신설되어 왕래하기 더욱 쉬워졌다. 도심 중심부인 신칸센역 앞에 있어 박물관을 찾기는 매우 쉽고 주변에 코쿠라성과 유적들이 가깝게 위치하고 있다.

? 이용시간 : 매주 화요일과 연말연시 휴관, 오전 11시~19시(여름은 20시까지)
? 이용요금 : 어른 400엔, 중고생 200엔 소학생 100엔(20명 이상 단체할인)
? 교 통 편 : JR 고쿠라역(小倉?) 바로 앞 2분 거리. 역에서 신칸센 출입구쪽으로 나오면 된다. 주차장은 없다.
? 주 소 : 福岡?北九州市小倉北??野二丁目14-5 あるあるCity5階?6階
? 연 락 처 : TEL:093-512-5077
? 홈페이지 : http://www.ktqmm.jp(한국어 페이지 없음)

(Tip)기타큐슈 박물관에 대한 추가정보는 후쿠오카현이 운영하는 일본·아시아 팝컬쳐 사이트
Asian Beat(http://asianbeat.com/ko/feature/issue_spot/ktqm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편집자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