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초기화
글자확대
글자축소

[프랑스] 프랑스에 소개된 한국 만화들, 그 전체를 알아보자

프랑스에 소개된 한국만화들- 그 목록과 출판사를 알아보자.

2006-03-01 한상정


프랑스의 거대 출판사 중의 한 군데인 [카스테르망(Casterman)]에서 <한국(Hanguk)>이라는 우리나라 만화 섹션을 구성해서 곧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금껏 프랑스에서 출판된 한국의 만화들의 대부분이 대중적으로 익숙한 코드를 취하고 있는 작품들 위주였다면, [카스테르망]은 자신들의 작품 선택의 기준을 “한국의 동시대성을 잘 드러내는 작가주의적인 취향의 작품들”을 내세우고 있다. 이에 기반해 선택된 작품은 변기현의 <로또 블루스(Loto Blues)과 최규석의 <공룡 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쥬>이다. 변기현의 작품은 원제제목 그대로 최규석의 작품은 <사랑은 단백질(lamour est une protéine)>이라는 제목으로 두 작품 모두 5월 12일에 출간 예정이다.(자료출처 : 카스테르망 출판사)

[카스테르망]이 한국의 만화를 출판함으로서 현재 프랑스에서 만화를 출판하는 곳은 6군데가 되는 셈이다. 얼마 전에 [카나(Kana)]출판사에서 <메이드 인>섹션-기존의 대중적인 망가들과는 차별시되는 작품들을 출판하는-에서 변병준의 <뛰어라 봉구야>가 출판되었지만, 한국 섹션을 따로 만든 것은 아니었다는 점에서 [카스테르망]의 출발은 우리에게 꽤나 매혹적이다. 또 다른 거대출판사, [솔레이으(Soleile)]는 주로 대중적 코드 작품들을, 2004년부터 <솔레이으-만화>섹션을 만들어서 출판해오고 있다. 박상선<타롯 까페>, 서은진<판타미르>, 이시영<새빨간 거짓말>, 김은정<아스피린>, 박동해-권가야<해와달>, 박중기<단구>, 이유정<변태가 되자>, 이하나-박강호<치우천하>, 박재성-문석배<세이 러브>, 총 9종이 선보였다.
 

좀 더 대중적인 코드에 기반한 만화를 주로 선정해서 한국만화만을 출판해 온 두 출판사도 있다. [도깨비]와 [사피라]라는 자매 출판사이다. [도깨비]는 소년만화를, [사피라]는 순정만화를 소개한다. [도깨비]에서 출판된 서적들의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 계승희의 <리퀘스트>. 고정욱-전기오<나이트거너>, 고진호, 권용완 <라스트 환타지>, 김성재-김병진<천추>, 김재환<미제>, 김준범<기계전사 109>, 류기운-문정후<용비불패>, 박동현-유정주<광야>, 박성우<천랑열전>, <제로>, <팔용신전설 클래식>, 박진룡-신용관<이터니티>, 서홍석<용잡이>, 손희준-김윤경 <유레카>, 오래밝음-안노은의 <카페 오컬트>, 유현의 <선녀강림>, 윤대청<헌터>, 윤재호<메탈 하트>, 이강우<리버스>, 이명진<라그나로크>, 이용규<월하진희>, 이정태<팬더모니움>, 이정화<아드레날린>, 이종규-박철호 , 임애주-임진주<몽환백서>, 전극진-양재현의 <열혈강호>,전상영-김용오<발작>, 정수철 , 최일호 <훔>, 형민우 <프리스트>, K1mg00n-최윤열 <제로 테이커>.
<사피라>출판사에서 출판된 작품은, 김강원<여왕의 기사>,, 김수연의 <캐쉬걸>,김연주<플라티나>,박은아의 <스위티젬>, 백혜경<치로>,서은진의 <페퍼민트>,서현주,신일숙의 <리니지>, 어숙일<마린 블루>,여호경 <비티민>,이소영의 <모델>,<아르카나>, 이영우의 ,<붐붐>, 이종은<시화몽>, 조은하 박상선의 <레비쥬>, 조은하-채안나의 <나는 사슴이다>, 카라 <마왕일기>, 천계영<오디션>,황숙지의 <엔젤숍> 이 모든 작품 목록이다.

이 외에도 비록 프랑스에 주재하고 있진 않으나, 프랑스 출판시장에서 만날 수 있는 스위스의 [파께(Paquet)]출판사 역시 한국의 만화를 주 타켓으로 삼고 있다. 김동화<빨간 자전거>, 김기정-신인철 <차카게 살자>, 문효섭<강철의 대지>, 박희정<피버>, 유경원-김재연의 <앵그리>, 최종훈<그래피티>, 허영만 <해머보이>, 홍종현<태극태을>총 8종이 출간되어 있다.

일본을 거쳐 출판된 [파카(Pika)]출판사에서의 윤인완-양경일의 <신암행어사>와, 아주 오래전에 발간되었던 이현세의 몇 작품까지 포함하자면 80종을 넘어가는 한국의 작품들이 프랑스에 선보인 셈이다.

※ , 아즈카(ASUKA)출판사(현재 솔레이으 출판사의 자본 투입)에서 출판된 이빈의 <원(One)>, <크레이지 러브 스토리(Crazy love story)>, 그리고 김정한의 <가면의 기억>, 고야성의 <레드럼 327>, 카나 출판사에서 번역된 최규석과 변기현의 <만화 짜장면>이 빠졌음을 알려드립니다.(2006. 07. 26)

top

 

2006년 3월 vol. 37호 ver03
글 한상정

필진이미지

한상정

만화평론가
인천대학교 불어불문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