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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활용 복합양식 문식성 기반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연구 :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본 연구는 중국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해 웹툰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복합양식 문식성을 기반으로 한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2023-05-05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본 연구는 중국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해 웹툰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복합양식 문식성을 기반으로 한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복합양식 텍스트, 복합양식 문식성, 웹툰을 활용한 읽기 및 쓰기 교육에 대한 연구사를 살피는 문헌 연구, 웹툰 <유미의 세포들>에 나타난 복합양식 언어에 대한 분석, 복합양식 텍스트로서의 웹툰 활용 복합양식 문식성을 기반으로 한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제시가 주요 내용이다.

복합양식 텍스트는 문자 언어로만 구성된 인쇄 텍스트와는 달리 문자 언어뿐만 아니라 이미지나 영상 등 다양한 기호 양식의 언어가 존재한다. 다양한 기호들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의미있는 정보들을 전달한다. 이러한 복합양식 텍스트에 대해서는 기존의 문자나 인쇄 환경에서 문자를 읽고 쓰는 것과는 다른 방식과 능력이 요구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복합양식 텍스트에서 나타나는 언어들이 개별성, 구조적 관계성, 결합적 의미성을 가진다는 것을 밝혔다. 복합양식 문식성 교육은 학습자들이 문식성 함양의 주체로서 일상생활에서 녹아 있는 텍스트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다는 시각을 길러줄 수 있다. 이에 교육 현장에서도 정보화 시대에서 요구하는 복합양식 문식성 발달 목표에 따라 효과적인 학습 방안을 마련하고 실시하여 이해 및 수용의 영역을 넘어 표현 및 창조의 능력을 같이 향상시키는 교육이 꼭 필요하다. 복합양식 텍스트로서의 웹툰 및 복합양식 문식성에 관한 이론을 다시 규정하였다.

연구 자료로는 웹툰 <유미의 세포들>을 선정하여 웹툰 <유미의 세포들>에 나타난 복합양식 언어에 대해서 형식 측면의 복합양식 언어와 내용 측면의 복합양식 언어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웹툰 <유미의 세포들>에 나타난 형식 측면의 복합양식 언어는 주로 캐릭터, 대화창 모양, 칸 모양, 색상 및 각종 강조 효과로 나타난다. 강조 효과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라인이나 라이트 효과, 글씨 크기 효과 등이 나타난다. 내용 측면의 복합양식 언어는 주로 의성어, 의태어, 대화 텍스트, 심리 묘사 텍스트, 상황 설명 텍스트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때 학습자들에게 웹툰에 나타난 복합양식 언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보여주고 학습할 수 있다는 전제가 된다. 웹툰 <유미의 세포들>에 나타난 복합양식 언어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고에서 연구 목표로 구성하고자 하는 복합양식 문식성 기반 한국어 쓰기 교육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어서 본고에서는 한국어 교육에서 웹툰이라는 새로운 소통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복합양식 문식성을 배양하기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하였다. 웹툰에서 각종 복합양식으로 나타난 언어들을 잘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능력, 웹툰이라는 매체를 통해 복합양식 텍스트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 인공지능 웹툰 제작 프로그램을 통해 웹툰을 직접 창작할 수 있는 능력으로 교육 목표를 단계별로 설정하였다. 교육 원리로는 복합양식 텍스트의 심화 읽기와 심층적 반응 원리, 심층적 이해를 기반으로 한 복합양식 텍스트의 재생산 원리와 유희적 변환성을 활용한 재생산 텍스트 쓰기 교육 원리를 제시하였다. 웹툰에 나타난 복합양식 언어를 기반으로 교육 내용을 탐구하였으며 구체적인 교육 단계는 인식 점검으로부터 웹툰에 나타난 복합양식 언어에 대한 심화 읽기, 웹툰에 나타난 복합양식 언어의 의미를 파악하여 모방적 글쓰기 단계, 학습자들이 웹툰 복합양식 텍스트를 직접 재생산하는 창조적 글쓰기 단계, 새로운 매체 도구로서의 VR웹툰을 이용하여 웹툰을 직접 창작하는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의 교육 내용 및 전략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각 단계의 교수 학습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교사와 학습자들에게 복합양식 문식성을 기반으로 한 한국어 쓰기 교육에 관한 학습 자료 및 방향을 제시하였다.

새로운 매체 환경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문식성 역량을 향상시키는 복합양식 텍스트로서의 웹툰 활용 한국어 교육에 대한 이해 및 복합양식 문식성 기반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을 마련하였다는 데에 본 연구는 의의를 갖는다. 또한 중국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쓰기 교육에도 새로운 방향과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웹툰뿐만 아니라 향후 다양한 복합양식 텍스트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복합양식 문식성을 탐구하는 틀을 마련하는 데에도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새로운 매체 환경에서 요구되는 복합양식 문식성 역량을 신장시키는 교육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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